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출처 ==로직도사 : https://youtube.com/@logicdosa?si=itM3OTXWaZEWtzCz
로직도사
음악프로듀서 pastor.9 입니다. 로직으로 음악을 만드는 이야기 같이 공유합니다.
www.youtube.com
10강 - 보조트랙(AUX Track) 활용법, 리버브 딜레이 등 공간계 이펙터 세팅법
다이나믹 계열 - EQ / COMP / DeEsser - 뼈를 깎는다 - 양악수술 같이
공간계 - 리버브 / 딜레이 - 화장, 덧칠, 분칠
AUX?
AUX는 2가지 용도로 사용
-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사용 - 페이더전에 출력 == 볼륨과 무관하게 출력
- 이펙트 유닛으로 사용 - 페이더 후에 출력 == 볼륨에 따라 이펙터양도 변해야하므로
AUX의 샌드리턴으로 거는 이펙터는 공간계열(리버브/딜레이/코러스 등등)
다이나믹(EQ/리미터 등은) 인서트에 건다(드라이브류 이펙터를 앰프 이전에 배치하듯).
로직의 Sends == AUX
Sends에서 Bus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음
인스펙터에서 비어있는 Bus 중 아무것이나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,
노브로 양을 조절 가능 ==> 믹서창에 버스10 채널이 생성된다
생성된 버스 채널에 리버브 딜레이 등을 걸 수 있다
리버브 딜레이를 인서트에 걸지 않고
샌드 리턴으로 빼는 이유
1. 볼륨 밸런싱 - 리버브의 wet/dry 설정을 안건드리고
페이더나 Sends 노브로 조절 가능하게 됨
2. EQ를 따로 넣을 수 있음
** 미디트랙을 오디오트랙으로 받기
- 미디트랙의 버스를 지정하고 적당한 레벨로 조정
- 새로운 오디오 트랙 생성
- 채널 인풋을 버스로 지정하고 레코딩해서 오디오트랙으로 변환
- 이렇게 하면 공간계 등이 줄어들기 때문에 리소스를 덜 잡아먹음
- 사실 이 작업은 track in place라는 기능으로 가능하긴 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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